ID 기억            
 
 
 
 
① 성경원문 : 베드로후서 2장 1절에 이단( 하이레세이스)
                   디도서 3장 10절에 이단( 하이레티콘)

② 한문 : 異(다를 ), 端(끝 )
             이는 끝이 다르다는 뜻으로 해석함이 대부분입니다.

③ 의미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였던 그 당시에 어느 누구도 자신을 칭하여 예수 그리스도라고 주장하였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는 헤롯왕이 아기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2세 이하의 남자아이는 다 죽이라고 명령하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때조차 어느 누구도 예수 그리스도라고 자처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만일, 예수 그리스도라고 자처하였다면 죽임을 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 끝 날이 도래하면 자칭 예수 그리스도라는 거짓 그리스도가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태복음 24장 5절에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 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4장 23절에 보면,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이단이란 異(다를 이), 端(끝 단). 세상 끝 날에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존재가 나타나 그리스도라고 자처합니다. 이는 거짓 그리스도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성경적으로 해석하면 이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장 4절에,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자가 이단에 속한 거짓 선지자인 것입니다.(마태복음 24장 4-5절, 마태복음 24장 24절, 요한일서 2장 18절, 22절, 요한일서 4장 2-3절, 요한이서 1장 7절).

다시 말해서, 참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예수, 즉 자신을 그리스도라고 자처하는 자가 세상 끝 날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누구든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라고 주장하지 않는다면 이단이라고 정죄할 수 없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죄에서 구원 받아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6장 31절, 요한복음 3장 16절)

이 복음을 전파한다면 참 그리스도의 증인이요, 참 교회인 것입니다.


(1) 이단은 사신 주를 부인케 하여 멸망케 하는 자입니다.

성경 베드로후서 2장 1절에 보면, 민간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니라.

※ 이러므로 사신 주를 부인하는 자들이 이단인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장 17-18절을 보면, ...나(예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전에 죽었었노라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사신 주님이란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가 3일 만에 살아나시고(부활) 세세토록 살아계신 주님이십니다. 이 분이 참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요한복음 17장 3절,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예컨대 기독교에서 이단으로 지목한 천부교(박태선), 통일교(문선명), 신천지교회(이만희) 등은 예수님처럼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은 적도 없고 살아난 적도 없지만 자칭 재림 예수 또는 메시야, 보혜사 성령이라고 자처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들이 이단인 것입니다.


(2)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시고, 그 몸을 12제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시고 그들이 보는 가운데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가로되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사도행전 1장 9-11절)

다시 말해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에도 그 육체로 오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러한데 이단(적그리스도)은 자신을 재림 예수라고 자처하기 위해 부활의 육체로 다시 오시는 예수님을 부인하고 예수님의 영(눈으로 볼 수 없는 영)이 자신의 육체에 임하였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이 재림주라고 자처 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적그리스도요 이단인 것입니다.

요한이서 1장 7절에 보면,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입니다. 이러므로 위 성경말씀처럼 사신 주를 부인하고, 예수님께서 재림 하실 때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가 이단(적그리스도)이라고 성경은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3)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전파자입니다.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자는 이단에 속한 거짓 선지자인 것입니다.(고린도후서 11장 4절)

누구든지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죄에서 구원받고 영생을 얻습니다.(사도행전 16장 31절, 요한복음 3장 16절)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로마서 10장 9절)

이러므로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라고 자처하거나 삼위일체 하나님 즉, 성부 성자 성령 중의 하나라고 주장한다면 이단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교단이나 교파는 다를지라도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으면 죄에서 구원받고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성경적으로 이단이 아님에도 성경적 근거도 없이 이단이라고 정죄하면, 예수님 당시 예수 그리스도를 이단이라고 정죄하였던 바리새인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이단이 아닌데 이단이라고 정죄한다거나, 이단이 분명한데(성경적으로) 이단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는 큰 죄를 짓는 것입니다.


주전 2세기에서 주후 1세기까지의 유대교의 3종파(바리새인파, 사두개인파, 엣세네파) 교권 주의자들이 연합하여 예수님에 대하여 나사렛 이단으로 정죄하고(사도행전 24장 5절) 관가에 고소하였습니다.
빌라도의 재판관은 아무리 심문해 보아도 죄가 없다고 하였습니다(요한복음 18장 38절). 그러나 여론에 의해 죄 없는 예수님을 죄인처럼 판결(여론재판)하여 십자가에 못 박아 사형 집행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도 바울 역시 나사렛 이단 괴수라고 핍박을 받았습니다.(사도행전 24장 5절) 그 당시 교권주의자들의 횡포요, 음해의 결과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어느 누구가 예수님을 이단이라고 정죄하겠습니까?

또한 사도바울에 대하여 이단 괴수라고 말하겠습니까? 모든 목사님들께서도 사도바울의 신앙을 본받으라고 하십니다. 이단시비는 어느 시대든지 있었던 것으로... 이웃사촌이 땅 사면 배 아파한다는 말처럼 시기, 질투하는 자들의 음해로 빚져지는 횡포이며 비인격, 비신앙이 만들어 내는 산물인 것입니다.

일부 기독교계에서 000 순복음교회 담임 조00 목사님을 약 30년 동안 이단, 사이비로 규정하기도 하였습니다.(복음신문기사 참조) 그러나 요즈음에서는 이단이 아니라고 하였답니다. 진실로 이단이라면 영원히 이단이며, 이단이 아니라면 이단이 아닌 것이지, 아니면 말고 하는 식으로 바리새파인들 처럼 간사하고 간교히(이득실에 따라) 행하여지는 일들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마태복음 5장 37절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베드로전서 3장 9절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15절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하고 오직 피차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좇으라.
야고보서 4장 17절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
베드로전서 4장 8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마태복음 5장 44절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TOP